티스토리 뷰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명소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알려드리겠습니다. 상주는 동쪽으로는 구미와 의성, 스쪽으로는 충북 보은, 옥천 등과 가까운 곳입니다. 삼일 춥고 사일 따뜻하다는 삼한 사온의 기온이 뚜렷한 지역으로 평균 기온은 12~13도 정도가 되는 지역입니다. 그 덕분에 평야가 넓고 많은 일조량이 있는 지역인만큼 상주는 농작물 관련 특산품이 많이 나오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이번에 상주를 여행한다면 아래의 10 명소는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1. 상주 박물관
첫 번째 장소는 상주 박물관입니다. 위치는 경상북도 상주시 사벌국면 경천로 684 입니다. 상주 박물관은 들어갈 때 입장료 내고 들어가야 합니다. 입장료는 성인은 1000원, 아이들은 500원입니다. 박물관은 야외와 실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야외는 상주 발굴 유적을 시작으로 상주의 역사 및 문화를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이곳 박물관 일대는 조선시대 경상감영이 위치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박물관 관람이 가능한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입니다. 여기저기 실내와 실외 모두 다양한 테마로 전시되어 있으니 여유롭게 관람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2. 경천섬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두번째는 경천섬입니다. 경천섬 들어갈 때 주차비나 입장료는 별도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료로 입장가능 합니다. 여기저기 넓은 잔디 광장이 워낙 잘 조성되어 있어서 따뜻한 봄이나 가을에 가면 꽃과 나무 구경하며 바람 쐬기 좋습니다.
산책하기 좋은 곳으로 특히 산책할 때 자주 보게 되는 내부 소나무들이 인상적입니다. 부지가 워낙 넓다보니 도보로 이동하는데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럴 땐 자전거를 대여해서 전체적으로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3. 자전거 박물관
세 번째는 자전거 박물관입니다. 위치는 경상북도 상주시 용마로 415 입니다. 만일 자차 이용해서 간다면 박물관 주차장에 무료로 주차한 뒤 들어가면 됩니다. 자전거 박물관 들어갈 때는 입장료 지불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입장료는 천원 입니다.
자전거 박물관은 1860년대를 시작으로 지금까지의 자전거 변천사 및 국내를 포함한 세계의 다양한 자전거를 볼 수 있는 전시관입니다. 평소 자전거를 즐겨탔거나 아이들과 함께 상주 여행을 왔다면 이 곳을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자전거는 테마별로 2층까지 다양하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4. 상주보 광장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네 번째는 상주보 광장입니다. 위에서 알려드렸던 경천섬과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있습니다. 만일 여행하게 된다면 두 동선 연결해서 이동하면 됩니다. 이곳은 봄이나 가을에 차박하면서 여행하기 좋은 곳입니다.
상주의 상주보광장 일대를 돌아다니다보면 차박을 즐기는 사람들을 꽤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다만, 광장 내부까지는 자동차가 들어갈 수 없으니 이 곳 안쪽에서는 자전거 타고 다니거나 도보로 산책하시기 바랍니다. 내부에 여유롭게 사진 찍을 수 있는 곳이 있으니 예쁜 사진 많이 찍고 오시기 바랍니다.
5. 낙동강 샘물 자원관
다섯번째는 낙동강 샘물 자원관입니다. 이곳은 가장 많은 종의 박제를 볼 수 있는 자원관입니다. 운영 요일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이며 매 주 월요일은 휴관입니다. 운영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입니다.
입장료 내고 들어가야 하며 입장료는 성인은 3000원, 청소녀는 2000원, 아이들은 2000원입니다. 자차 이용해서 간다면 주차장에 무료로 주차한 뒤 들어가면 됩니다.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1층 로비부터 다양한 동물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이곳 모든 층에 전시되어 있는 박제는 실제 살았던 동물을 그대로 박제한것이므로 방문해서 보시기 바랍니다.
6. 송곡 체험 휴양마을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섯번째는 송곡 체험 휴양마을입니다. 위치는 경북 상주시 낙동면 승곡 1길 34입니다. 이곳은 대지부지가 워낙 넓을 뿐만 아니라 이것저것 다양한 체험할 수 있는 것들이 마련되어 있는 곳입니다. 계곡물 흐르는 것도 볼 수 있어서 여름이면 이곳에 와서 피크닉 즐기기도 좋습니다.
간단한 체험할 수 있는 것은 감자와 고구마, 땅콩 사계절 농사체험도 가능하고 떡메치기, 인절미 만들기 등도 할 수 있습니다. 휴양 관련 컨셉이다 보니 여기저기 농촌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8. 도남 서원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덟번째는 도남 서원입니다. 위치는 경북 상주시 도남 2길 91 입니다. 성주의 도남 서원을 방문하면 멋진 기와와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도남 서원은 과거 조선중기 사설교육기관으로 알려져 있는 곳입니다. 내부 들어가려면 입장료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상주의 도남 서원이 세워진 시기는 1600년 즈음으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 시기는 조선 선조 시기여서 그 시절과 관련된 역사적 배경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옥 및 잔디밭으로 깔린 잔디와 경치 좋은 누각까지 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9. 의암 고택
아홉번째는 의암 고택입니다. 위치는 경북 상주시 낙동면 운평리입니다. 조용히 고즈넉한 분위기를 즐기면서 산책을 하고 싶다면 이곳 의암 고택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곳은 조선시대에서는 대표적인 사대부 가옥으로도 유명합니다. 의암고택 외에도 내부까지 들어가면 청간정도 있습니다.
또한, 뒷쪽으로는 계곡이 흐르는데 이 계곡은 천연기념물인 구상화강암이 있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이미 500년 이상이 지난 수령들도 꽤 마주할 수 있으니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10. 합창역 경북선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마지막은 합창역 경북선입니다. 위치는 경북 상주시 함창읍 가야로 2입니다. 이곳은 기차역이지만 사람들이 직접 운영하지 않은 무인역으로 구성되어 있는 곳입니다. 이곳에는 아트로드길이 있으므로 이곳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무래도 상주는 명주실이 유명한데 아트로드길답게 바닥을 보면 하얀 명주실로 가는 방향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그 명주실 따라서 쭉 걸어가다보면 중간중간 다양한 예술작품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예술작품 앞에서 예쁜 사진도 찍고 오시기 바랍니다. 이상 상주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정보였습니다.
상주 인근의 지역별 명소 정보도 함께 알아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