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appy Trip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명소

해피라이프세상 2023. 2. 17. 22:36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추천 명소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알려드리겠습니다. 안동은 지형적으로 동쪽으로는 태백산맥, 북쪽으로는 소백산맥이 흐르는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그 사이에 낙동강도 흐르고 있어서 산악이 많은 편입니다. 아무래도 산악이 많고 평야가 적다보니 안동은 밭농사가 주로 발달되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조선 시대에는 유교 문화의 중심지이기도 했던 안동을 방문하게 된다면 아래의 10 명소는 꼭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1. 낙강 물길공원

첫 번째는 낙강 물길공원입니다. 위치는 경북 안동시 상아동 423입니다. 낙강 물길공원에 가면 이곳의 분수와 폭포 등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공원 안쪽 여기저기를 쭉 걷다보면 다양한 조형물이 있습니다. 구경하기도 좋고 사진찍기도 좋습니다. 또한 내부에는 안동댐도 있어서 한 눈에 바라볼 수 있습니다. 안동의 낙강 물길 공원 방문한다면 시원하게 산책하면서 쏟아지는 폭포 전경도 바라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2. 체화정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두 번째는 체화정입니다. 위치는 경북 안동시 풍산태사로 1123-10입니다. 만일 자차 이용해서 가게 된다면 전용 주차장이 있으니 그 곳에 주차하고 들어가면 됩니다. 체화정은 안동에서는 제법 아담한 규모입니다.

하지만 관광객들이 많이 가는 이유는 안동의 숨겨진 힐링 명소이기 때문입니다. 내부에 들어가면 연못과 정자 전경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사람들의 발자취가 그리 많지 않은만큼 힐링되는 휴식 시간 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배롱나무가 이 곳 체화정의 포토 명소이므로 체화정에 방문하면 여기저기 있는 배롱나무 앞에서 사진도 찍고 오시기 바랍니다.

 

3. 하회 마을

세 번째 추천 장소는 하회마을입니다. 앞에서도 언급했다시피 안동은 유교문화의 중심지였습니다. 하회 마을은 조선시대부터 익히 유명했던 학자인 류성룡, 류운룡 등 풍산 류씨가 대대로 살아온 마을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미 하회 마을 전체를 문화재로 지정했습니다.

그만큼 이곳 내부를 기웃거리면 여기저기 다양한 역사적 흔적을 곳곳에서 발견할 수 있습니다. 여기저기 울창한 나무도 빽빽하게 있으니 산책하면서 피톤치드 내음 맡으면서 힐링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4. 도산 서원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네 번째는 도산 서원입니다. 위치는 경북 안동시 도산면 도산서원길 154입니다. 도산 서원 운영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입니다. 바로 앞에 주차장이 있으니 그 곳에 주차하고 도보로 이동하면 됩니다.

주차장에서 도산 서원까지 도보로 걸어간다면 대략 5분 정도 걸립니다. 서원 여기저기 내부는 볼 거리가 꽤 많습니다. 그래서 1시간 정도 시간 넉넉하게 잡아서 구경하는게 좋습니다. 도산 서원 바로 옆에는 안동호가 있습니다. 서원 가게 된다면 안동의 또 다른 명소인 안동호도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이 곳 도산 서원은 퇴계 이황이 후학을 양성했던 곳입니다.

 

5. 예끼마을

다섯번째 추천 명소는 예끼마을입니다. 위치는 경북 안동시 도산면 선성길 14입니다. 예끼마을은 과거 예안면에 살고 있던 사람들이 이주하면서 생긴 마을입니다. 과거 예안면에 살았던 사람들은 1970년대 물난리와 홍수를 겪은 적이 있습니다. 그 당시 홍수가 꽤 심해서 이 곳 마을의 집이 모두 침몰됐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이곳으로 이사오게 됐지만 그 이후로 이곳이 안동의 명소가 되기 시작했습니다. 2000년대부터 공방이나 카페 등이 생기기 시작하더니 이제는 하나의 문화마을이 됐습니다. 예끼마을을 들어가면 여기저기 다양한 포토존이 있습니다. 사진도 찍으면서 구경거리도 많으니 이곳도 방문해보시기 바랍니다.

 

6. 만휴정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섯번째는 만휴정입니다. 위치는 경북 안동시 길안면 묵계하라길 42입니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 운영합니다. 입장료는 별도로 지불하지 않아도 됩니다. 무료로 입장이 가능합니다. 안동의 만휴정은 조선시대의 문신이었던 김계행이 지은 곳입니다.

내부에 들어가면 연못 뿐만 아니라 바위나 폭포 등 여기저기 주변 경관이 워낙 수려해서 안동 현지인들도 맑은 날 종종 찾아가는 안동의 명소이기도 합니다. 특히, 이 곳이 더 화제가 된 이유는 과거 드라마인 미스터 선샤인의 촬영지이기도 했기 때문입니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곳이니 안동에 간다면 이곳도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7. 월영교

일곱번째는 월영교입니다. 위치는 경북 안동시 상요동 569입니다. 입장료 별도로 지불하지 않고 무료로 입장 가능합니다. 월영교는 낙동강을 가로지르고 있는 다리입니다. 다리 길이가 굉장히 길기도 하고 저녁 야경으로도 손색 없는 구간입니다.

만일 안동에서 1박 이상 하게 된다면 월영교는 꼭 저녁에 가서 야경 둘러보시기 바랍니다. 다리를 지나갈 때마다 형형색색의 다양한 조명 불빛을 볼 수 있고 그 조명 불빛이 다리 아래 강가에 비춰서 더더욱 멋진 장관을 만들어냅니다. 포토존으로도 괜찮은 곳이므로 방문해서 예쁜 사진 많이 담아오시기 바랍니다.

 

8. 264 청포도 와인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덟번째는 264 청포도 와인입니다. 위치는 경북 안동시 도산면 백운로 157입니다. 운영 시간은 평일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입니다. 주말은 오전 10시부터 저녁 6시까지입니다. 다만, 매 주 화요일은 휴무이므로 이 날짜만 피해서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은 청포도 와인을 시음할 수 있는 곳입니다. 평소 와인 종류를 좋아했던 분들이라면 안동 방문했을 때 이 곳에 가서 다양한 와인 구경도 하고 차량 운전하지 않는다면 와인도 시음해보시기 바랍니다. 이곳에서 판매하는 청포도 와인은 광야, 절정, 꽃 이렇게 3가지 종류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9. 암산 유원지

아홉번째는 암산 유원지입니다. 위치는 경북 안동시 남후면 암산 1길 59입니다. 운영 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시작합니다. 여름이면 보트를 탈 수 있고 겨울이면 썰매를 탈 수 잇는 곳이기도 합니다. 겨울에는 이곳에서 암산 축제도 열리지만 축제 기간이 아니더라도 겨울 이곳에 가면 볼거리가 풍부합니다. 일단 이곳에는 100년 이상된 측백나무가 있습니다.

1그루만 있는 게 아니라 거의 300그루 정도 빽뺵하게 심어져있으니 이곳이 바로 천연 기념물이나 다름없습니다. 주차장은 총 3군데가 있으니 1~3주차장 중 비어있는 자리에 대고 이동하면 됩니다. 여기저기 자연이 만든 멋진 빙벽을 볼 수 있는 곳이니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10. 야경 투어버스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마지막은 야경 투어버스입니다. 안동에서 1박 이상 한다면 안동의 야경 명소만 운행하는 야간 투어 버스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코스는 안동 터미널을 시작으로 갈비 골목, 영호루, 낙동강 음악분수, 월영교, 웅부공원, 온도심입니다.  항상 금요일과 토요일에만 운영을 하고 안동 터미널 13번 승강장에 서 있으면 버스를 탈 수 있습니다. 1인 버스요금 기준 만원 정도 소요되고 총 운행하는 구간 통 틀어서 4시간 정도입니다.

 

자차가 없거나 자차 운행하기가 꺼려진다면 저녁 시간을 이용해서 이 투어버스를 이용해봐도 좋습니다. 이상 안동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정보였습니다.

 

 

 


안동 외에도 경북권 지역별 명소 정보도 함께 알아가시기 바랍니다.

 

🔎단양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바로보기

 

 

🔎제천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바로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