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Happy Trip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현지인 추천

해피라이프세상 2023. 2. 22. 15:36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현지인 추천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알려드리겠습니다. 청송을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사과입니다. 사과가 가장 맛있기로 유명한 지역이면서 겨울 이맘때에 가면 얼음 빙벽을 볼 수 있는 곳입니다. 물안개 명소로 유명한 곳도 많이 있어서 영화 촬영이나 드라마 촬영 등을 많이 한 곳이기도 합니다. 이런 청송을 이번에 방문하게 된다면 아래의 10 명소는 놓치지 말고 꼭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청송 외에도 이맘때에 가보면 좋은 인근 지역의 명소 정보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주왕산 국립공원

첫 번째는 주왕산 국립공원입니다. 위치는 경상북도 청송군 주왕산면 공원길 169-7입니다. 주왕산 국립공원은 산책로가 완만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등반코스처럼 되어 있지 않아서 평소 걷기를 많이 하지 않거나 운동을 즐겨하지 않았던 분들도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 내부를 걸어다닐 때는 여기저기 솟아있는 기암괴석을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또한 따뜻한 봄이 될 때면 공원 안의 다양한 꽃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아래에서 언급할 용연폭포도 주왕산 국립공원 내부에 있으니 용연폭포도 보고 오시기 바랍니다.

 

2. 용연폭포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두 번째는 주왕산 국립공원에 있는 용연폭포입니다. 참고로 청송의 주왕산은 우리 나라 3대 암산에 손꼽힐 정도로 익히 유명한 산입니다. 기암괴석뿐만 아니라 용연폭포 경관이 멋있어서 2월 이맘때부터 봄까지 일부러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이 많습니다.

참고로 3월이 지난 뒤 가면 용연폭포 보러 가는 길목 여기저기 피어 있는 산철쭉과 개나리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이곳의 용연폭포는 마치 용이 승천하고 있는 듯한 형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명칭도 용연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3. 청송 향교

세 번째는 청송 향교입니다. 위치는 경북 청송군 청송읍 중앙로 259-30입니다. 이곳은 과거 조선시대에 교육을 담당했던 곳입니다. 1426년에 청송 부사인 정지아가 창건한 이후 이런저런 다양한 일로 여러번 소실된 바 있습니다.

소실된 것을 그대로 방치하지 않고 계속 복원작업을 해서 현재의 모습을 갖추게 됐습니다. 향교 내부에 들어가면 대성전을 볼 수 있고 월막리와 주사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의 건축 양식을 그대로 느낄 수 있는 한적하고 고즈넉한 분위기가 연출되는 곳입니다.

 

4. 용전천 둔치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네 번째는 용전천 둔치입니다. 이곳은 해년마다 청송사과 축제가 진행되는 곳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대지부지가 넓고 굳이 행사 기간이 아니더라도 청송 갔을 때 이 곳을 가면 볼 거리가 꽤 많은 곳입니다. 그 중 현비암은 꼭 보고 가시기 바랍니다.

현비암은 20m정도 되는 절벽으로 기암절벽이면서 겨울이면 여기저기 폭포수가 얼어져있는 거대한 빙벽을 볼 수 있습니다. 만일 얼음골을 방문하지 못한다면 이곳에 가서 현비암의 빙벽 모습을 보시기 바랍니다. 물안개 끼는 날 방문하면 그 장관을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5. 청송 송소 고택

다섯번째는 청송 송소 고택입니다. 위치는 경상북도 청송군 파천면 송소고택길 15-2입니다. 걸어다니는 동안 고즈넉한 분위기를 여기저기에서 느끼고 싶다면 이곳을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모두 한옥으로 되어 있으며 겉 외관과 내부 안까지 굉장히 깔끔하게 정돈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고택들은 설립된 시기가 대략 150년 전입니다. 그만큼 오래된 고택이지만 갖출것은 모두 다 갖추고 있습니다. 예로 사랑채와 헛담 및 별채 등도 직접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각의 한옥마다 모두 마당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건축 양식이 조선 후기 상류층들의 주택 건축 양식입니다. 과거 '장사의 신'이라는 드라마 촬영이 있었던 장소이므로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6. 주산지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섯번째는 주산지입니다. 주차장이 있으니 자차 이용해서 간다면 주차장에 무료로 주차하면 됩니다. 주차하면 바로 앞에 숲길 산책로가 보입니다. 거기로 바로 걸어가면 됩니다. 봄이 되면 청송에서는 여기저기 만발한 꽃을 볼 수 있는 명소 중의 명소로 현지인들도 많이 다녀가는 곳이기도 합니다.

주변 경관이 워낙 예쁘기로 유명해서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봄이라는 영화를 찍었던 영화 촬영지이기도 합니다. 주변 경관이 정말로 좋았다면 관련 영화도 한번 봐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물안개 명소로도 유명합니다. 만일 청송에서 1박 이상 하게 된다면 이른 아침에 이곳 주산지를 방문한다면 물안개를 볼 수 있습니다.

 

7. 청송 얼음골

일곱번째는 청송 얼음골입니다. 위치는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팔각산로 140입니다. 봄이 되기 전 꼭 한번쯤 가봐야하는 청송의 명소 중의 명소입니다. 이곳은 얼음골 인공폭포가 있는 곳이어서 여름이면 이곳에서 물줄기 시원하게 내려가는 걸 볼 수 있고 겨울 이맘때에는 빙벽으로 가득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계곡 주변은 한 여름에도 얼음이 어는 신비로운 곳이기도 합니다. 빙벽이 여기저기 되어 있어서 아이스클라이밍 대회를 열기도 합니다. 우연히 대회 여는 날 방문하게 된다면 좀 더 멋있는 구경거리를 볼 수 있습니다.

 

8. 소헌공원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여덟번째는 소헌공원입니다. 이곳은 2011년에 설립된 곳으로 문화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서 청송의 지역 주민들이 십시일반으로 노력해서 만들어낸 공간입니다. 이곳이 소헌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유는 조선시대의 세종대왕비였던 소헌왕후의 명칭을 따서 이렇게 만들게 됐습니다.

청송이 바로 소헌왕후 심씨의 고향인 곳입니다. 다양한 볼망비를 비롯해서 운봉관 등 역사적으로 이것저것 볼 거리가 많은 공원입니다. 날씨가 그리 춥지 않다면 공원 방문해서 이런저런 다양한 전시 조형물들 관람하고 오시기 바랍니다.

 

9. 청송 세계지질공원

아홉번째는 청송 세계지질공원입니다. 위치는 경상북도 청송군 안덕면 신성리 206입니다. 이곳은 청송 유네스코 세계 지질 공원으로 지정된 곳입니다. 방문하게 된다면 다양한 공룡을 관람할 수 있고 화석발굴 체험장에서 직접 모래놀이도 가능합니다.

만일 청송을 어린 아이들과 함께 간다면 이곳은 꼭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모래놀이를 할 때는 모래속에 숨겨진 공룡 뼈를 찾을 수 있고 공룡모양으로 된 실리콘에 흙을 담아보는 활동도 가능합니다. 야외 대지부지도 넓어서 가볍게 산책도 가능하므로 다녀가보시기 바랍니다.

 

10. 주왕산 관광단지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마지막은 주왕산 관광단지입니다. 위치는 경북 청송군 주왕산면 하의리 730입니다. 정식 명칭은 청송 문화관광재단으로 봄에 방문하게 된다면 넓은 대지부지에 한가득 꽃이 피어있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산소카페라는 곳도 있어서 여기저기 한적하게 구경한 다음 카페에 들어가서 따뜻한 차도 마셔보시기 바랍니다. 여름이면 양귀비꽃 군락지가 형성되는 곳으로 일부러 여름에 찾아가는 사람들도 많은 명소이기도 합니다. 이상 청송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정보였습니다.

 

 


청송 외에도 인근 지역별 명소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인근지역 명소 정보 바로보기 

 

댓글